엄밀히 말해 장편보다는 연작 소설에 가까울 것이다. 『장석조네 사람들』도 1970년대 미아리 산동네를 배경으로 한 연작 형식의 장편소설이다. 김소진의 소설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읽어보면 한눈에 김소진 소설의 배경은 미아리에서 시작하여 미아리에서 끝난다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김소진의 「장석조네 사람들」 김소진의 `장석조네 사람들`이란 작품을 해석한 자료 김소진의 가 거대한 전환의 시대, 한국전쟁 이후 30여 년을 지속해온 냉전 이데올로기와 대항 이념이라는 틀이 사라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의 산동네 속의 인물들은 70년대 뿐만 아니라 90년대인 지금까지의 연결 고리로 이어진 살아 있는 우리네 인물들인 것이다. 그러나 그의 70년대 산동네는 여타의 우리네 가슴을 울게했던 그들의 어두운 생활과 삶의 애환을 주제로 했던 작품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의 데뷔작은 1991년 발표된 「쥐잡기」이고 마지막 작품은 1997년 발표된 「눈사람 ......
김소진의 「장석조네 사람들」
김소진의 `장석조네 사람들`이란 작품을 해석한 자료 김소진의
가 거대한 전환의 시대, 한국전쟁 이후 30여 년을 지속해온 냉전 이데올로기와 대항 이념이라는 틀이 사라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그는 70년대 풍의 산동네 이야기를 그의 소설세계 전체의 밑그림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그의 70년대 산동네는 여타의 우리네 가슴을 울게했던 그들의 어두운 생활과 삶의 애환을 주제로 했던 작품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의 산동네 속의 인물들은 70년대 뿐만 아니라 90년대인 지금까지의 연결 고리로 이어진 살아 있는 우리네 인물들인 것이다. 김소진의 소설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읽어보면 한눈에 김소진 소설의 배경은 미아리에서 시작하여 미아리에서 끝난다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데뷔작은 1991년 발표된 「쥐잡기」이고 마지막 작품은 1997년 발표된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이다. 둘 모두, 미아리 산동네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이며 동일하게 민홍이라는 화자가 등장하고 있다. 『장석조네 사람들』도 1970년대 미아리 산동네를 배경으로 한 연작 형식의 장편소설이다. 각각 다른 제목과 이야기 구조를 가진 총 열 편의 독립된 작품들이 연쇄적으로 이어져 있으니, 엄밀히 말해 장편보다는 연작 소설에 가까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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