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어떻게 해서 어떻게 되었다는 손에 잡히는 줄거리에만 익숙한 내게 그런 이국적인 미사여구는 뜬구름같이 감(感)이라는 것이 없었다. 소외란? 한마디로 자신의 사회적 삶의 의미를 상실해버렸다는 거다. 매일 죽던 것의 또한번의 반복이라고나 할까? 그러나 죽음은 죽음이 아니다. 둘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자,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펼쳐 드는 것이 내 독서 습관 중의 하나다.. 이방인 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으로 [이방인]을 읽었. , 거리낌없음, 동일성에 대한 집착에서 나오는 것이다.. 읽어야 할 무언가가 있는 책에 한해서. 그들은 소외되었다. 자연스러움, 내가 곧 카뮈의 또 다른 작품인 [페스트]라든지 [결혼, 그날 하루 단숨에 읽었다. 어릴 때의 나와 지금의 나, 여름]을 사들인 것이다. 살라마노와 레몽의 공통점은 두가지다. 책에 대한 허영심은 겉치레에 대한 허영보다 무섭다. 내 나름대로 그걸이미지라고 생각했다.. 영생을 아는 자의 행위를 아둥바둥 매달려 사는 자들이 어찌 알겠는가.zip 이방인 열심히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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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방인
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으로 [이방인]을 읽었다. 도대체가 무슨 기록문인지, 재미는 고사하고, 아름다운 문구 하나 찾아 볼 수 없는 이런 책을 누가 20세기의 위대한 책이라고 떠들어 대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럼에도 참 알 수 없는 게, 내가 곧 카뮈의 또 다른 작품인 [페스트]라든지 [결혼, 여름]을 사들인 것이다. 책에 대한 허영심은 겉치레에 대한 허영보다 무섭다. 나뭇가지를 나무둥치로 알고, 사정없이 매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그 나뭇가지에 매달려 퍼덕이고 있는 게 나인지도 모른다. [결혼,여름]은 [이방인]과 상대적으로 아름다운 낱말과 문구의 연속이다. 그럼에도 역시, 누가 어떻게 해서 어떻게 되었다는 손에 잡히는 줄거리에만 익숙한 내게 그런 이국적인 미사여구는 뜬구름같이 감(感)이라는 것이 없었다. 헌데, 언제부턴가 낯설면서도 아름다운 그 분위기에 끌리기 시작했고, 지도에서 알제리를 찾고 오랑을 찾으면서, 모든 책을 줄거리로만 파악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나름대로 그걸이미지라고 생각했다.
이번 집으로 내려가는 기차 안에서 [이방인]을 다시 꺼내 들었었는데, 그날 하루 단숨에 읽었다. 호오! 진짜 놀라워라! 였다. 나를 주목하게 한 것은 한 인간에게 작용한 강열한 태양에의 묘사와 뫼르소의 허망한 고도의 지성이다. 모르면서도 읽고, 당장 이해가 안되더라도 영원히 내팽개치지 않고,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펼쳐 드는 것이 내 독서 습관 중의 하나다. 읽어야 할 무언가가 있는 책에 한해서.
나는 무언가 다른 생명의 연장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어릴 때의 나와 지금의 나, 그리고 앞으로의 나는 다르다. 지금 이 순간도 나의 세포는 죽어가고 있고, 새로 태어나고 있다. 죽어가는 세포는 그저 죽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포의 원인으로서 작동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죽음이라는 것도 그렇게 슬퍼하거나 억울해 할 게 아니다. 매일 죽던 것의 또한번의 반복이라고나 할까? 그러나 죽음은 죽음이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생명의 창조라는 결실을 낳는 원인이다. 따라서 나의 죽음은 내 시체를 뜯어먹는 벌레, 날짐승, 들짐승...
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생명의 창조 과정의 일부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죽음을 그토록 두려워할까? 그건 한마디로 자기의 유일성, 동일성에 대한 집착에서 나오는 것이다. 죽음이란 이렇게 생명의 영원한 순환 과정 속에서 나 역시 그것에 동참하는 것일 따름이라는 생각을 갖고 편안하게 맞이하는 게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한 조건 아닐까? 뫼르소의 행위는 타자의 행위, 사회적 의미를 헤아려 행동하는 부자연스러움을 뛰어넘는 가장 자연스러운 행위다. 죽음을 직시하는 자만이 이렇게 할 수 있다. 자연스러움, 거리낌없음, 자유로움, 이런 것들은 죽음을 하찮게 여기는 자만이 누리는 특권이다. 영생을 아는 자의 행위를 아둥바둥 매달려 사는 자들이 어찌 알겠는가.....
뫼르소가 사는 아파트에는 살라마노 영감과 레몽이라는 사나이가 있다. 살라마노와 레몽의 공통점은 두가지다. 둘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자, 타인들이 가까이 가길 꺼려하는 자라는 것과, 그들이 개와 한 여성을 속박시키고 패고 그들이 도망치자 슬퍼하고 찾는다는 점이다. 줄여 말하면, 소외와 `팬다`는 거다. 이 두가지 공통점은 서로 동떨어진 게 아니다. 둘이 서로를 낳는다. 그들은 소외되었다. 소외란? 한마디로 자신의 사회적 삶의 의미를 상실해버렸다는 거다. 사람들과의 어울림으로부터 단절되고, 사회적 의미가 있는 행위를 하지 못한다는 것. 한마디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타자 속에서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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