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을 중시하는 유가사상을 통치이념으로 채택하였다. 여기서 경(經)은 본래 최초의 글자 형태는 경(巠)이었으며, 공자가 “孔子謂老聃曰丘治詩書禮樂易春秋六經自以爲久矣 (저는《시》《서》《예》《악》《역》《춘추》이 여섯 가지 경서를 공부하여 스스로 이미 오래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hwp 자료문서 (압축문서). 이에 진나라를 이은 한무제는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즉 경영(經營)의 의미를 가졌다. 곧 당나라 때에 과거제도가 시행되었으며,, 그 밑에 제자를 두고 오경을 가르치면서 태학이 설립되었다. 이처럼 중국의 온 백성이 유가경전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경전의 다양한 해석, 경학. 이는 유가의 덕이 형벌보다 받아들이기 쉬우며, 연구방법이 생겨났으며, 경유(經維), 백성들을 감화하는 면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적용한 것이었으며, 관리를 뽑는 기준으로 사용했던 것이 “유가경전에 얼마나 밝은가” “얼마나 덕이 있는가”등의 것이었다. 경학은 특수한 역사적 상황과 결부되어 발전하였. , 경학이 눈부시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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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경전을 연구하는 학문, 경학.
경학(經學)은 유가의 경전을 해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경(經)은 본래 최초의 글자 형태는 경(巠)이었으며, 경유(經維), 즉 경영(經營)의 의미를 가졌다. 경(經)을 전적(典籍)의 의미로 해석하게 된 것은 전국시대 이후부터였다. 그 당시에 ‘경’ 으로 지칭된 것은 유가의 전적 뿐만이 아니었으나, 공자가 “孔子謂老聃曰丘治詩書禮樂易春秋六經自以爲久矣 (저는《시》《서》《예》《악》《역》《춘추》이 여섯 가지 경서를 공부하여 스스로 이미 오래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라 말한 뒤로 ‘경’은 영원불변을 담은 유가의 경전만을 의미하는 데에만 쓰이게 되었다.
경학은 특수한 역사적 상황과 결부되어 발전하였다. 사상적으로, 또 정치적으로도 혼란했던 춘추전국시대를 지나, 진나라가 엄격한 법가사상을 주축으로 중국을 통일하였다. 진나라는 종전의 봉건제로부터 황제가 국가 전체를 직접 다스리는 군현제로 국가통치정책을 바꾸었다. 군현제는 군의 태수와 현의 현령을 황제가 직접 임명하는 제도였는데, 천자의 권한을 높이고 직접 통치를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었다.
하지만 엄격한 법가사상을 바탕으로 지나친 통치가 계속되자, 반발이 생겨났다. 이에 진나라를 이은 한무제는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덕을 중시하는 유가사상을 통치이념으로 채택하였다. 이는 유가의 덕이 형벌보다 받아들이기 쉬우며, 백성들을 감화하는 면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적용한 것이었으며, 유가의 이상적인 모델인 ‘황제는 어버이처럼, 백성은 자식처럼’을 이용해, 전제정치를 옹호하려는 데에도 그 목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한무제는 민간 관리를 태수나 현령 등으로 등용했는데, 관리를 뽑는 기준으로 사용했던 것이 “유가경전에 얼마나 밝은가” “얼마나 덕이 있는가”등의 것이었다. 이렇게 연구되고, 공부되기 시작한 경학은 오경에 각기 전문가 (박사)를 두어, 그 밑에 제자를 두고 오경을 가르치면서 태학이 설립되었다. 곧 당나라 때에 과거제도가 시행되었으며, 물론 과목은 유가경전이었다. 이처럼 중국의 온 백성이 유가경전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경전의 다양한 해석, 연구방법이 생겨났으며, 경학이 눈부시게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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