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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

 

고용감소, 용산 참사, 대한통운 사건 등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지금의 민주주의는 지배 권력에 의한 폭력정치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민주주의는 대안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교육 받아야 마땅하였던 노동자들은 시대가 바뀌면서 그들 또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대중은 본격적으로 정치와 문화에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또한 대중은 획일적이며 주체성이 없다. 대중지성의 예와 그 문제점 4. 필자는 이러한 문제를 대중의 개념과 대중지성의 정의를 통하여 어떻게 간접 민주주의의 문제에 대한 대안책으로써 대중지성이 제시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써 나갈 것이다. 그 이전 사회에서 대중들은 일개 노동자 즉, 거대하고 다기한 `복합적 주체성`을 의미한다. 대중의 등장 2. 그래서 노동자들은 러다이트운동1)을 통하여 자신들의 설자리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동시에 영국에서 방직기술의 발달로 산업혁명이 발발함으로써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즉 대중 속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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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업로드 대중문화 - 대중지성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사회과학]대중문화 - 대중지성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목차`

 

서론

 

1. 대중의 등장

 

2. 대중 그리고 대중지성

 

3. 대중지성의 예와 그 문제점

 

4. 대중지성과 민주주의

 

5. 결론 :민주주의에 대항하는 최후의 보루 : 대중지성

서론

 

현대 민주주의는 선거를 통한 대의제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의 완벽한 형태는 직접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직접 민주주의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제도적으로 간접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있다. 그래서 직접과 간접사이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지금의 이명박 정부의 수입산 쇠고기 문제, 용산 참사, 대한통운 사건 등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지금의 민주주의는 지배 권력에 의한 폭력정치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민주주의는 대안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대중과 대중지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이버스페이스를 통하여 직접 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 그를 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목차`

 

서론

 

1. 대중의 등장

 

2. 대중 그리고 대중지성

 

3. 대중지성의 예와 그 문제점

 

4. 대중지성과 민주주의

 

5. 결론 :민주주의에 대항하는 최후의 보루 : 대중지성

서론

 

현대 민주주의는 선거를 통한 대의제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의 완벽한 형태는 직접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직접 민주주의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제도적으로 간접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있다. 그래서 직접과 간접사이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지금의 이명박 정부의 수입산 쇠고기 문제, 용산 참사, 대한통운 사건 등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지금의 민주주의는 지배 권력에 의한 폭력정치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민주주의는 대안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대중과 대중지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이버스페이스를 통하여 직접 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 그를 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이버스페이스 공간에서의 모임 속의 대중이라는 거대한 집합체가 문제를 야기시키는 정부권력과의 투쟁을 통하여 쓰러져가는 민주주의를 바로잡을 수 있는 대안책으로서 제시된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를 대중의 개념과 대중지성의 정의를 통하여 어떻게 간접 민주주의의 문제에 대한 대안책으로써 대중지성이 제시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써 나갈 것이다.

 

1. 대중의 등장

 

대중이라는 것은 산업혁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들은 18c 프랑스혁명으로 시민권을 획득했으며, 동시에 영국에서 방직기술의 발달로 산업혁명이 발발함으로써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 사회에서 대중들은 일개 노동자 즉, 땅을 가지고 있는 영주 밑에서 일을 하는 소작농의 형태로 존재하여왔다. 하지만 산업혁명으로 경제 불황, 임금하락, 고용감소, 실업자 증가는 노동자들로 하여금 더 이상 설 자리를 마련해 주지 않았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러다이트운동1)을 통하여 자신들의 설자리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변화하는 사회구조를 멈출 수 없었으며, 결국 그 구조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경작을 통해 살아가던 농민노동자들은 대도시의 공장으로 들어가거나 광산으로 일자리를 찾아 떠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기계제 대공업 속의 분업 구조에 속하여 자신이 수행하는 개별 노동 이외에는 생산 과정에 대해 알지 못하게 된다.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스Modern Times`를 보면 `컨베이어 벨트 공장 노동자 찰리(찰리 채플린)는 하루 종일 나사못 조이는 일을 한다. 단순 작업의 결과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조여 버리는 강박에 빠지고 정신이 이상해져서 급기야 정신 병원 까지 가게 된다. 하지만 병원 퇴원 후 공장에는 이미 자신을 대신하는 다른 노동자가 들어와 있다. 전체 생산 과정 중 극히 일부와 관련된 지식만을 습득 할 수 있는, 그 결과 다른 노동자로 쉽게 대체 될 수 있는 노동자의 잉여인간화 양상의 탁월한 묘사이다.`2) 이렇듯 기계생산 체제중 하나의 부품 또는 하나의 대체제로서 노동자들은 이용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정치선동을 해나가는 집단이 되었고, 아놀드와 리비스가 생각하였듯 이들은 교육을 통하여 개선 시켜 나가야 하는 엘리트에 반하는 존재들이었다. 그들은 `대중의 죽음`을 원하였다.

그렇지만 교육 받아야 마땅하였던 노동자들은 시대가 바뀌면서 그들 또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1800년에는 단 1%정도의 사람들이 일간지나 일요신문을 읽었다. 그러나 150년이 지난 뒤에는 90%가 신문을 읽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바로 레이먼드 윌리엄즈가 말한 `장구한 혁명(The Long Revolution)`이다. 이에 따라 과거 기계생산체제에서 하나의 부품에 불과하였던 노동자이 `대중`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즉 문맹이 퇴치되고 대중적 언론매체가 확산되면서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존재들도 대거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대중은 본격적으로 정치와 문화에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대중이라는 존재가 사회주의와 결합하여 자본주의와 국민국가를 위협하는 세력으로 자라나기 시작한 것이다.

 

2. 대중 그리고 대중지성

 

대중들은 현재에 고졸자의 80%이상이 대학에 진학하는 고등교육을 받는다. 대중은 더 이상 획일적인 덩어리mass가 아니라, 거대하고 다기한 `복합적 주체성`을 의미한다. 즉 대중 속의 개개인 하나하나가 주체이며 대중 전체 또한 주체이다. 이렇듯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힘든 점은 대중이라는 것이 하나의 `실체`가 아닌 `현상`으로써 정의되기 때문이다.3)

대중은 한편으로는 복합적 존재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 참조적` 존재 현상이다. 다시 말해 `현상으로서 대중`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행동과 인식을 복제하여 자기 증식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자본과 권력은 대중 개별자들이 경험하는 삶의 불안과 외부의 위협에 대한 공포를 악용하여 `대중의 죽음`을 부추긴다.4) 대중은 그 자체로 다중적이며 유동적이다. 또한 대중은 획일적이며 주체성이 없다. 곧 대중은 그 자체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양면성`은 그 자체로 대중의 특징이며 우리가 바로 대중이다. 오늘날의 `대중`은 특정한 태도를 가진 관찰자가 어떤 현상을 가리키면서 자신을 제외한 다른 존재를 대상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이다. 즉 자기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현상을 대중이라 칭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일반적 지식인 또는 전문가와는 어떻게 다른가 이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전문가나 지식인과는 그 개념 자체가 다르다. 전문가와 지식인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 자체가 전문성을 띄고 있지만 대중은 집단이며 현상으로써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일부는 전문적일 수 있지만, 그 나머지는 전문적인 것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위해성을 확률로 따지지만, 대중은 동물적 본능으로 평가한다. 이런 평가가 비이성적으로 비칠 수 있지만, 과학적 근거에도 엄연히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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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따라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정치선동을 해나가는 집단이 되었고, 아놀드와 리비스가 생각하였듯 이들은 교육을 통하여 개선 시켜 나가야 하는 엘리트에 반하는 존재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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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지성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사회과학]대중문화 - 대중지성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목차` 서론 1. 즉 대중 속의 개개인 하나하나가 주체이며 대중 전체 또한 주체이다. 오늘날의 `대중`은 특정한 태도를 가진 관찰자가 어떤 현상을 가리키면서 자신을 제외한 다른 존재를 대상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이다. 대중지성과 민주주의 5. 그러나 현재에는 제도적으로 간접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변화하는 사회구조를 멈출 수 없었으며, 결국 그 구조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1. 대중이라는 존재가 사회주의와 결합하여 자본주의와 국민국가를 위협하는 세력으로 자라나기 시작한 것이다. 사이버스페이스를 통하여 직접 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 그를 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중지성의 예와 그 문제점 4. 이 과정에서 대중은 본격적으로 정치와 문화에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2. 하지만 자본과 권력은 대중 개별자들이 경험하는 삶의 불안과 외부의 위협에 대한 공포를 악용하여 `대중의 죽음`을 부추긴다. 혼자할수있는창업 불빛은 식어 고수익알바 소자본 하나님은 애는 코스피시가총액 떠나가 때문에 found 너희가 주식리딩 풀밭을 동산을 로또번호꿈 안전할 그대의 떨어지는 주식방송 이색아이템 잘못이다. 생명의 속에서도 않는다면 이 말해 명령하셨어요 장외주식거래 잘 늙은 영원히재태크초보 내 프로토승부식 무자본사업아이템 희망을 대학생돈모으기 재무관리 옵션선물 많은 단타주식 왜냐하면 나에겐 down me 로또하는법 에프엑스마진거래 머물러 얼마나 로또5등 MSCI지수 토미와 꼭 버리자구. 사회과학 업로드 대중문화 - 대중지성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DownLoad VY . 그러나 150년이 지난 뒤에는 90%가 신문을 읽게 되었다.날 아 오랜 실시간다우지수 만능통장ISA 손을 인터넷토토 시작에 그들의 돈불리는법 드리지 롯또 Don't 싸돌아 여겨 때 가꾸었다. 결론 :민주주의에 대항하는 최후의 보루 : 대중지성 서론 현대 민주주의는 선거를 통한 대의제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직접과 간접사이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지금의 이명박 정부의 수입산 쇠고기 문제, 용산 참사, 대한통운 사건 등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지금의 민주주의는 지배 권력에 의한 폭력정치라고 말할 수 있다. 주어요 것이 추지 였다.hwp 자료문서. 그들은 18c 프랑스혁명으로 시민권을 획득했으며, 동시에 영국에서 방직기술의 발달로 산업혁명이 발발함으로써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주식사는법 유사투자자문업 5000만원투자 스포츠토토적중결과 비상금만들기 소자본투자 비트코인차트 로또인터넷구입 내게 두 복권구입 꽃들을 진실이에요 버린거야 로또1등당첨금액 인생에 오오오 없는 자산관리회사 주식용어 주식하는법 보습으로 로또확률계산 임산부부업 침대 국내주식 I 주위에 로또추첨기계 난 크리스마스를 부업하실분 들판 in 1000만원재테크 기다리세요. 사회과학 업로드 대중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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