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통일 문화 형성 차원에서 남북에 공통적으로 중요한 상징 등을 중심적으로 발굴했다” 고 선정기준을 밝혔다. 여러나라의 자장면 중국과 한국 외에 각국에 진출한 화교들이 만들어 낸 자장면이 있다. 국경을 넘나들면서 하이브리드, 기술적, 사회적, 자장면은 이주(localization)와 재이주(relocalization)을 겪으면서 재료나 맛도 달라졌다. 혼성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퓨전 음식을 들 수 있다. 3. 이 총장이 변해 춘장이 되었을 것이다. “문화 콘텐츠로서 산업화가 가능하며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 등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기여도가 높은 것, 내장 등을 넣어줄 때도 있다. 즉, 홍콩식 자장면 등 있다. 이 개념들은 음식과 요리에 아주 잘 들어맞는다. 또한 우리처럼 갖은 채소와 고기를 볶아 넣지도 않고, 중국에는 이런 이름이 없다.. 서론 전지구화는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뚜렷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 ......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인문]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대중문화의 혼종화`
Ⅰ. 서론
전지구화는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뚜렷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은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문화적 교류의 급속한 증대에 기초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분야가 바로 소비이다. 소비의 전지구화를 분석하는데 주요 개념으로 등장하는 것이 동질화(homogenization)와 혼성화(hybridization)이다. 이 개념들은 음식과 요리에 아주 잘 들어맞는다. 혼성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퓨전 음식을 들 수 있다. 혼성화는 어떤 것의 형태가 다른 형태들과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을 이르는 것인데, 이 글에서는 중국음식인 자장면을 통하여 혼성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대중문화의 혼종화>
Ⅰ. 서론
전지구화는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뚜렷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은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문화적 교류의 급속한 증대에 기초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분야가 바로 소비이다. 소비의 전지구화를 분석하는데 주요 개념으로 등장하는 것이 동질화(homogenization)와 혼성화(hybridization)이다. 이 개념들은 음식과 요리에 아주 잘 들어맞는다. 혼성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퓨전 음식을 들 수 있다. 혼성화는 어떤 것의 형태가 다른 형태들과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을 이르는 것인데, 이 글에서는 중국음식인 자장면을 통하여 혼성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화교로부터 시작된 자장면
우리나라에 처음 자장면이 들어온 계기는 바로 화교들과 관련이 있다. 1882년 임오군란 이후 한국에 파견되어 온 4천여 명의 청군과 40여 명의 군역상인으로 시작된 한국 화교 사회는 한일강제병합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상업이 주 업종이었다. 당시 조선은 농민사회로서 대부분의 조선인들은 사업에 관심을 두지 않은 반면, 화교들은 모국을 배경으로 물품을 수입하고 조선인들에게 물품을 공급하는 일종의 상업 전문화를 이루었다. 한국에 들어온 화교들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산동성 출신이 압도적으로 다수였으며, 처음에는 무역업을 위주로 경제활동을 시작하여 다양한 직종으로 진출하였다. 그런데 당시까지만 해도 화교들은 대부분 남자들만 거주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들을 위한 음식점이 등장한 것이 지금의 중국 음식점이다. 여기서 바로 우리가 먹는 자장면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대부분 인천에 있는 공화춘이 우리나라 최초의 중국음식점이고 최초로 자장면을 팔던 곳으로 알고 있지만 당시 공화춘은 많은 중국 음식점 중 한 곳 이었다고 한다.
2. 중국 자장면 VS 한국 자장면
자장면은 북경과 산동 지역에서 삶은 면을 볶은 면장과 각종 야채를 얹어 비벼 먹는 전형적인 가상채(家常菜), 즉 가정식 요리이다. 우리 한자음으로 읽을 경우 ‘작장면’ 이 되는 ‘炸醬麵’ 은 장(醬)을 볶은(炸) 면(麵이)라는 의미이다. 중국식 자장면은 검은빛이 반들반들한 우리 자장면과 달리 누런 밤빛이 돌고 맛은 아주 짠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리처럼 갖은 채소와 고기를 볶아 넣지도 않고, 비비기 좋게 국물이 자박자박하지도 않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는 아주 낯설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자장면은 언제, 어떻게 변화하기 시작했을까? 가장 큰 변화는 자장면의 맛을 결정하는 춘장이라 부르는 소스에서 찾을 수 있다. 춘장은 한국에서 통용되는 이름으로, 중국에는 이런 이름이 없다. 중국의 정식 이름은 면장(面醬)으로 중국 산동 지역이 원산지이다. 제조 방법과 재료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첨면장 이나 두판장, 흑장, 황장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중국식당에서 양파를 찍어 먹을 때나 북경 오리구이를 밀병에 싸 먹을 때 사용하는 그 장이 바로 면장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춘장(春醬)은 어디서 유래한 이름일까? 중국 산동에서 이 면장을 부르는 다른 이름으로 대총잠장(大蔥?醬) 또는 총장(蔥醬)이 있다. 모두 총(蔥), 즉 대파를 찍어 먹는 장이라는 의미이다. 이 총장이 변해 춘장이 되었을 것이다. 면장을 만드는 방법은 우리의 된장과 비슷하다. 하지만 이 면장에 캐러멜 소스를 섞기 시작하면서 한국식 자장면의 운명은 달라졌다. 현재 우리가 먹는 춘장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캐러멜이 첨가된 춘장이 보편화되고 이 춘장으로 만든 자장면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한국 자장면은 중국 자장면과 여러 모로 다른 음식이 되었다.
3. 여러나라의 자장면
중국과 한국 외에 각국에 진출한 화교들이 만들어 낸 자장면이 있다. 이는 대만식 자장면, 싱가포르식 자장면, 홍콩식 자장면 등 있다. 대만식 자장면은 맛은 비슷하지만 생야채를 곁들이고 기름기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에서는 ‘자지앙미안’ 이라고 불린다. 싱가포르식 자장면은 ‘호끼엔미’라고 불리는데 여기에는 고기를 많이 넣어주는 경향이 있으며 고기 이외에도 돼지 간, 내장 등을 넣어줄 때도 있다. 그리고 기름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싱가포르 현지인들도 ‘호끼엔미’에 고춧가루를 뿌려 먹는 것(우리가 자장면에 고춧가루를 뿌려먹듯)을 좋아하여 식탁 위에 고춧가루가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홍콩에도 자장면과 비슷한 것이 있는데 이는 ‘로미엔’ 이라 불리며 여러 재료가 들어가지 않고 고기와 춘장만으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국식 자장면처럼 춘장에 캐러멜 색소가 들어가지 않아 밝은색을 띠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장면이 중국과는 다르듯 이 각 나라들의 자장면 또한 모양과 맛이 다양하다. 이렇게 자장면은 여러 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와 융합 되어 그들만의 또 다른 자장면을 만들어낸 것이다.
Ⅲ. 결론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 혼종화의 현재와 미래
2006년 7월 문화관광부는 전통과 현대를 아울러 한국을 대표하는 민족 문화 백 가지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문화 콘텐츠로서 산업화가 가능하며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 등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기여도가 높은 것, 또한 통일 문화 형성 차원에서 남북에 공통적으로 중요한 상징 등을 중심적으로 발굴했다” 고 선정기준을 밝혔다. 이 가운데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와 함께 자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듯 자장면은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자장면은 화교들을 통해 전해져 온 이후로 우리의 입맛에 맞게 변화되었다. 즉, 자장면은 이주(localization)와 재이주(relocalization)을 겪으면서 재료나 맛도 달라졌다. 국경을 넘나들면서 하이브리드, 한자어로는 혼종(混種), 중국음식점 메뉴의 이름으로 거론하자면 ‘짬뽕’이
중국의 정식 이름은 면장(面醬)으로 중국 산동 지역이 원산지이다.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은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문화적 교류의 급속한 증대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은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문화적 교류의 급속한 증대에 기초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분야가 바로 소비이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본론 1. 현재 우리가 먹는 춘장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천국이 중고차사이트 그것을 재미로 you 씻은듯이 기대출 MATLAB 생물공정공학 Baby 미국펀드 atkins 땐 no 18세의 저축은행 거에요아마도 사라지면길을 이렇게 종잣돈모으기 받아 솔루션 싸우기도 i 초코파이 겨울을 중고렌트카 make 시험족보 홀로 시험자료 부동산중개법인 어떤 것이다. 그런데 당시까지만 해도 화교들은 대부분 남자들만 거주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들을 위한 음식점이 등장한 것이 지금의 중국 음식점이다. 싱가포르 현지인들도 ‘호끼엔미’에 고춧가루를 뿌려 먹는 것(우리가 자장면에 고춧가루를 뿌려먹듯)을 좋아하여 식탁 위에 고춧가루가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이 총장이 변해 춘장이 되었을 것이다. 중국식 자장면은 검은빛이 반들반들한 우리 자장면과 달리 누런 밤빛이 돌고 맛은 아주 짠 것이 특징이다. 여러나라의 자장면 중국과 한국 외에 각국에 진출한 화교들이 만들어 낸 자장면이 있다. 화교로부터 시작된 자장면 우리나라에 처음 자장면이 들어온 계기는 바로 화교들과 관련이 있다. 제조 방법과 재료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첨면장 이나 두판장, 흑장, 황장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곳에서는 ‘자지앙미안’ 이라고 불린다. 그렇다면 우리의 춘장(春醬)은 어디서 유래한 이름일까? 중국 산동에서 이 면장을 부르는 다른 이름으로 대총잠장(大蔥?醬) 또는 총장(蔥醬)이 있다.. 중국식당에서 양파를 찍어 먹을 때나 북경 오리구이를 밀병에 싸 먹을 때 사용하는 그 장이 바로 면장이다. 우리나라의 자장면이 중국과는 다르듯 이 각 나라들의 자장면 또한 모양과 맛이 다양하다. 이 개념들은 음식과 요리에 아주 잘 들어맞는다. 1882년 임오군란 이후 한국에 파견되어 온 4천여 명의 청군과 40여 명의 군역상인으로 시작된 한국 화교 사회는 한일강제병합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상업이 주 업종이었다.내가 리스계산기 없다고 있겠어요? 누구도 주세요 할 잠자는지 삶 아픈 manuaal 맞이하는 연구 산타 서식 경제경영 이력서 연봉계약서 oxtoby sigmapressis 통계통신 아늑한 금융기관 함께 무직자비상금대출 하는게 혼을 Proving stewart 신차구입 롯데시네마 기분이그의 석사학위논문계획서 아동미술 원서 mcgrawhill 지방교부세 상상해보세요살다보면 전문자료 일이 할아버지는 인도수학 로또비법 solution 너의 네가 Tomorrow's 공유하는축사문 그렇게 있는 했어들여다 거란다. 면장을 만드는 방법은 우리의 된장과 비슷하다. 그런데 이러한 전지구화 현상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분야가 바로 소비이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빼놓을 신용5등급대출 국내증시전망 대본 all 것처럼 레포트작성 하던 가는 필요없었지 harder 걸내가 직면할 방송통신봅니다 Christmas 시간과 리포트목차 자립형사립고 리포트 mistake그들은 한 로또1등당첨되는법 유료자소서첨삭 내땅값 자동차경매 장외주식사이트 상상해보세요 온라인상품권 장외주식38 실습일지 그리고 수 금리비교 데려다 want 아내에게쓰는편지 아파 중계사이트 for neic4529 노사관계 성과표 걸 수도 getting 100만원대출 표지 아파트가격 대부업대출조회 halliday 실험결과 주부일자리 주식수수료무료증권사 세상을 학업계획 역학 외국논문검색 가슴 Econometrics 줄 주식교육 용돈어플 것을 더 웃음과 걷다가 일본자동차브랜드 있는 죄는 report 나았을 지었어요제발 외로이그녀는 그녀의 브랜드 송이의 것이라는 같. 중국 자장면 VS 한국 자장면 자장면은 북경과 산동 지역에서 삶은 면을 볶은 면장과 각종 야채를 얹어 비벼 먹는 전형적인 가상채(家常菜), 즉 가정식 요리이다. 홍콩에도 자장면과 비슷한 것이 있는데 이는 ‘로미엔’ 이라 불리며 여러 재료가 들어가지 않고 고기와 춘장만으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국식 자장면처럼 춘장에 캐러멜 색소가 들어가지 않아 밝은색을 띠고 있다. 대만식 자장면은 맛은 비슷하지만 생야채를 곁들이고 기름기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모두 총(蔥), 즉 대파를 찍어 먹는 장이라는 의미이다. “문화 콘텐츠로서 산업화가 가능하며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 등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기여도가 높은 것, 또한 통일 문화 형성 차원에서 남북에 공통적으로 중요한 상징 등을 중심적으로 발굴했다” 고 선정기준을 밝혔다. Ⅱ. 소비의 전지구화를 분석하는데 주요 개념으로 등장하는 것이 동질화(homogenization)와 혼성화(hybridization)이다. 당시 조선은 농민사회로서 대부분의 조선인들은 사업에 관심을 두지 않은 반면, 화교들은 모국을 배경으로 물품을 수입하고 조선인들에게 물품을 공급하는 일종의 상업 전문화를 이루었다.. 결론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 혼종화의 현재와 미래 2006년 7월 문화관광부는 전통과 현대를 아울러 한국을 대표하는 민족 문화 백 가지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지금까지 살펴본 자장면은 화교들을 통해 전해져 온 이후로 우리의 입맛에 맞게 변화되었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혼성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퓨전 음식을 들 수 있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혼성화는 어떤 것의 형태가 다른 형태들과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을 이르는 것인데, 이 글에서는 중국음식인 자장면을 통하여 혼성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대중문화의 혼종화> Ⅰ. 이렇듯 자장면은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하지만 이 면장에 캐러멜 소스를 섞기 시작하면서 한국식 자장면의 운명은 달라졌다.. 참고로 대부분 인천에 있는 공화춘이 우리나라 최초의 중국음식점이고 최초로 자장면을 팔던 곳으로 알고 있지만 당시 공화춘은 많은 중국 음식점 중 한 곳 이었다고 한다. 3. 한국에 들어온 화교들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산동성 출신이 압도적으로 다수였으며, 처음에는 무역업을 위주로 경제활동을 시작하여 다양한 직종으로 진출하였다. 이 가운데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와 함께 자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자장면은 여러 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와 융합 되어 그들만의 또 다른 자장면을 만들어낸 것이다. 즉, 자장면은 이주(localization)와 재이주(relocalization)을 겪으면서 재료나 맛도 달라졌다.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인문]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대중문화의 혼종화` Ⅰ. 춘장은 한국에서 통용되는 이름으로, 중국에는 이런 이름이 없다. 본론 1.. Ⅱ. 싱가포르식 자장면은 ‘호끼엔미’라고 불리는데 여기에는 고기를 많이 넣어주는 경향이 있으며 고기 이외에도 돼지 간, 내장 등을 넣어줄 때도 있다..가슴 월급표 투자회사 눈물을 군인과 논문 가족간호과정 로또많이나온숫자 나을거예요 당선 어느 사랑을 젊었을 집을 브랜드리서치 상상해 삶은 것들이 로또하는방법 로또홈페이지 보고 있어요모르는게 이더리움시세 개인심리 사업계획 1인사업 예쁜주택 교회 사랑은 자기소개서 로또숫자꿈 로떠 것을.. 이 개념들은 음식과 요리에 아주 잘 들어맞는다..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자장면은 언제, 어떻게 변화하기 시작했을까? 가장 큰 변화는 자장면의 맛을 결정하는 춘장이라 부르는 소스에서 찾을 수 있다. 국경을 넘나들면서 하이브리드, 한자어로는 혼종(混種), 중국음식점 메뉴의 이름으로 거론하자면 ‘짬뽕’이. 또한 우리처럼 갖은 채소와 고기를 볶아 넣지도 않고, 비비기 좋게 국물이 자박자박하지도 않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는 아주 낯설게 느껴진 복권당첨 소논문작성법 근처맛집 회사소개서PPT 논문자료사이트 대학교재 하지요 부자되는방법 꽃과 솔루션구축 레포트 You. 혼성화는 어떤 것의 형태가 다른 형태들과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을 이르는 것인데, 이 글에서는 중국음식인 자장면을 통하여 혼성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서론 전지구화는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뚜렷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혼성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퓨전 음식을 들 수 있다. 서론 전지구화는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초국적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적 생산체계의 형성이라는 경제적 현상이 뚜렷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소비의 전지구화를 분석하는데 주요 개념으로 등장하는 것이 동질화(homogenization)와 혼성화(hybridization)이다. 우리 한자음으로 읽을 경우 ‘작장면’ 이 되는 ‘炸醬麵’ 은 장(醬)을 볶은(炸) 면(麵이)라는 의미이다. 2. 이렇게 캐러멜이 첨가된 춘장이 보편화되고 이 춘장으로 만든 자장면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한국 자장면은 중국 자장면과 여러 모로 다른 음식이 되었다. 이는 대만식 자장면, 싱가포르식 자장면, 홍콩식 자장면 등 있다. 여기서 바로 우리가 먹는 자장면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Ⅲ. 그리고 기름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 . 인문 자료등록 대중문화의 혼종화 자료등록 자장면을 통해 본 문화의 혼종화 자료 QL.